본문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하비 덴트의 동전 다크나이트 시리즈의 두 번째 영화 '다크나이트'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명작 영화입니다. 예전에 영화를 본 적이 있었지만 그때는 완전히 이해를 못했다. 러닝 타임도 길고 배트맨 비긴즈를 이해 못한 상황에서 영화를 보다 보니 의아했던 부분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나이트라는 제목을 보며 난 처음에 왜 제목이 다크나이트일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크나이트 시리즈의 시작이 배트맨 비긴즈였고 더 정확한 제목을 적어보자면 '배트맨 다크나이트'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그런데 영화를 두 번 보고 나서 생각해보니 영화의 제목에서 '배트맨'이라는 단어를 없앤 것이 더 적절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가 '배트맨'이 '다크나이트'가 되는 과정을 설명했기 때문이죠. 다크나이트 시리즈의 시작 '배트맨 비긴즈'는 브루스 웨인이라는 방황하는 청년이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고담 시의 영웅 '배트맨'이 되는 영화입니다. 배트맨은 악에 대해 대항하는 어떤 상징적인 선한 존재 단순한 영웅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하지만 다크나이트에서 브루스 웨인이 된 존재는 단순한 히어로가 아니죠. 누군가는 그를 혐오하고, 누군가는 그를 두려워하지만 배트맨은 고담의 어둠 속에서 수호자로 남습니다. 사람들이 무조건 추앙하는 선이 되는 것이 아니라 어둠 속에 머물더라도 고담을 지키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배트맨이 다크나이트가 되는 것은 그 자체적인 한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타락한 관료와 범죄에 물든 도시 고담에서 사회의 틀에서 벗어난 곳에서 정의를 수호하는 배트맨. 그는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부정당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결국 한계를 지닙니다. 그런 한계 때문에 브루스는 몇 년 만에 나타난 정의롭고 유능한 검사 하비 덴트에 희망을 발견한다. 비로소 배트맨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다크 나이트라는 속성으로서 배트맨이 돋보인 데에는 악당 조커의 역할이 정말 컸습니다. 조커와 배트맨은 고담시가 스스로의 힘으로 정의로워질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 서로 대결을 벌입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조커는 조금만 뒤에서 밀어주면 인간은 쉽게 타락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행동을 벌이지만, 하지만 배트맨은 그래도 고담이 스스로 정의를 추구할 힘이 있다고 믿고 조커에 의해 좌절하더라도 끊임없이 일어섭니다. 의견의 대립은 역설적으로 상대방의 색을 뚜렷하게 하는 효과가 있었고 영화의 주제를 뚜렷하게 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다크나이트에서 가장 인상깊은 장면은 히스 레저가 연기한 조커의 첫 등장 신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조커는 고담 시에 나타나 범죄자의 마음속에 있는 욕심을 자극해 서로 협동하고 서로를 죽이게 만듭니다. 그는 은행 직원을 제압하는 방법으로 총을 들이미는 것과 동시에 그들의 손에 핀을 뺀 수류탄을 쥐여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이것은 인간에 대한 조커의 생각이 명백하게 드러난 부분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당한 위협을 가하고 무기를 쥐여주면 얼마든지 사람은 멍청해지고 그 결말은 파멸이라는 것이다. 대부분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것이지만 히스 레저의 연기는 정말 소름 돋았습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뱀처럼 날름거리는 혓바닥, 신경질적인 톤의 목소리, 기괴하고 장난스러운 몸동작. 전혀 예측할 수 없는 혼돈 그 자체의 존재를 만들어 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배트맨 시리즈의 유명한 빌런인  조커지만 이전의 어떤 배트맨 시리즈에서도 보지 못한 성격을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크리스토퍼 놀란과 히스 레저 모두에게 놀라고 감탄했습니다.


다크나이트 줄거리 재개봉 후기


배트맨 다크 나이트는 08년에 나온 영화임에도 아직까지 충격적인 명작 영화입니다. 재미로 보나 메시지로 보나 정말 괜찮은 영화이니 혹시 아직 못 본 사람이라면 꼭 한 번은 보길 추천합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다크나이트 시리즈의 절정이 “다크나이트”였다면 다크나이트 라이즈는 그 완결입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


 

공유

댓글